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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역사와 종교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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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순종교문화연구소 작성일2018-07-18 조회1,091 추천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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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자 : 윤용복

강연자 : 윤용복
아시아종교연구원 원장
서울대학교 박사취득 <19世紀 印度 宗敎運動 : 힌두敎 傳統을 中心으로>
서울대,인하대,감신대,동국대 강사
주요저서로는 공저인 <역사와 종교>(2004), <근대 한국 종교문화의 재구성>(2006), <한국 종교교단 연구>1-9 등



19세기의 종교운동

 

*영국 동인도 회사(1600)의 식민지배 시작
-플랏시 전투(1757, 7년 전쟁), 세포이 반란(1857), 1858년 직할식민지
-기독교 전파, 영어의 보급과 교육 등 서양 문물과 사상의 전파.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인도 문화에 대한 자극. 힌두와 무슬림의 분리
*Ram mohan Roy(1772-1883)의 Brahmo Samaj
-기독교의 영향, Atmiya Aabba(1815), 1828년 시작, 기독교식 예배.
-Debendranath Tagore(1817-1905)가 계승, Keshab Chandra Sen시기 분열.
-이슬람과 기독교의 영향, but 우파니샤드가 사상적 기반, 종교적인 입장보다는 사회개혁에 방점. 종교를 이용하려는 입장이라고 할 수있음. 브라만 계층 비판.
-세 종교에 공통 요소인 절대 유일신 강조. 창조자이며 주재자. 브라만이 왜곡
-윤회 부정. 기독교윤리, 이슬람 유일신을 전통에서 찾음.

 


Rāmakṛishṇa Mission

 

*라마크리슈나(1836-1886)-가다다르 체터르지
-종교체험, 칼리 신전의 사제, 23살에 5살짜리와 결혼. 탄트라 수행의식과 수련을 지도받고 베단타 가르침을 전수받음. 이슬람의 수행도 실천, 알라와 마호메트, 성모 마리아와 예수 체험, 두 협회와의 교류, 사회개혁보다 종교만이 목적.
*교리와 사상
-모든 종교는 동일하다. 모든 신은 동일하다. 동일한 목표를 향한 서로 다른 길이 차이점이다, 사람은 마음먹은 대로 달라질 수 있다, 기독교 비판, 우상숭배 인정, 힌두교 신앙 대부분 받아들임. 현실적 의무 이행.
*Vivekananda-라마크리슈나의 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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