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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강. 고려시대의 무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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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순종교문화연구소 작성일2018-05-04 조회1,358 추천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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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자 : 서영대

1952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종교학과와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국사학과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논문으로 「한국 무속사의 시대구분」, 「한중 성황신앙의 비교연구」, 「韓國の土着宗敎と佛敎」 등이 있고,
<원시신화론>, <통과의례> 등을 옮겼다.
한국무속학회 회장과 뻬이징대 초빙교수, 인하대학교 사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 고려시대의 무속

 

 

1. 정치적 기능 상실 - 유교정치이념의 확립

 

국왕의 巫王(shaman-king)적 성격 탈피

- 고려의 건국설화는 왕권의 신성성 관념이 잔존하고 있음을 보여줌

건국설화; 太祖 王建의 조부 作帝建西海龍王 딸과 혼인(毅宗 金寬毅編年通錄)

국가제사에 開城大井 포함; 龍女西海를 왕래하던 곳(Melusine)

삼별초 난(1270); 龍孫十二盡 向南作帝京

무격이 국가조직에서 배제되며, 국정 보좌 기능 상실

무격이 국가의례에서 배제; 무당 기우제(29회 확인됨)의 성격

仁宗十一年五月庚午 集女巫三百餘人于都省廳祈雨. 十二年六月己卯朔 集巫二百 五十人于都省禱雨.(高麗史54, 五行志2, ).

。○ 忠肅王 16年五月 聚巫禱雨六日 巫苦之皆逃匿 搜捕者遍閭巷(고려사절요24)

2. 사회적 기능 유지

 

신앙대상

지역 특수신 경주 豆豆里, 영해 八鈴神, 울산 戒邊神, 삼척 烏金簪(杜郞堂)

總稱神; 산신- 수렵문화 이래의 마을 수호신

농경문화와 더불어 去來神으로 변화

城隍神

 

② ┏ 사제자; 무격

    ┗ 의례 주체; 祀神香徒(향도; 원래는 불교신앙 단체)

지방향리

기능; 지역민의 결속,

향리 중심의 지역의 지배질서 뒷받침

 

신들에 대한 봉작(晉封, 加封)

* 사전(祀典)에 등재된 신령 전체; 국가적 경사

   ┗ 특정지역 신령에 대한 가호

地域民申請(靈驗 事實 添附) 國家에서 審査 爵位 授與

* 지역신에 대한 국가적 평가 반영;

- 지방민의 관심사; 봉작을 둘러싼 지방 간의 경쟁(나주 금성산신, 광주 무등산신)

元宗十四年(1273) 討三別抄于耽羅也 無等山神有陰助之驗 命春秋致祭( 고려사63 禮志5, 吉禮小祀, 雜祀).

忠烈王 3(1277)五月壬辰 以耽羅之役(三別抄 亂) 錦城山神有陰助之驗 令所在官

歲致米五石 以奉其祀( 高麗史 63, 禮志5, 吉禮小祀, 雜祀)

無等山神祠 在縣東十里 新羅爲小祀 高麗致國祭 東征(日本 침략)元帥金周鼎 祭 各官城隍之神 歷呼神名 以驗神異 州城隍鳴纛鈴者三 周鼎報于朝 封爵焉 本朝春秋 令

本邑致祭( 新增東國輿地勝覽光山縣 祠廟條)

지방사회 통제 수단으로 이용

3. 개인적 기능

 

왕실; 別祈恩

治病을 무격에 의뢰(仁宗 - 動土 관념)

巫蠱 - 類感呪術(homeopathic magic)적 방법으로 상대방에 危害를 가함

無比(都羅山) = 충렬왕 = 齊國大長公主

趙妃 = 충선왕 = 薊國大長公主

지배층~서민층; 衛護, 避病, 神奴婢

李義旼의 두두리 신앙. 鄭可臣의 나주 금성산신 신앙

李奎報老巫篇

空唱巫에 대한 열광적 신앙

* 高麗圖經17 祠宇; 인종 원년(1123) 송나라 徐兢使行報告書

高麗素畏鬼神 拘忌陰陽 病不服藥 雖父子至親不相視 唯知詛呪壓勝而已

 

 

4. 새로운 신앙대상

 

城隍神

중국 기원

중국의 성황신;

* 글자 뜻; +성의 수호신(city-god), 행정구역의 수호신

* 중국 남북조시대 양자강 유역에서 시작

당송대 국가제사에 포함, 명대에는 지방의 필수 종교시설

* 기능; 지역 수호신(陰界 지배자), 天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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